ECMAScript, ES6

자바스크립트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는 1995년 넷스케이프(Netscape) 웹 브라우져에서 웹페이지에 동적인 요소를 구현하기 위해서 발명 되었다. 그 후 많은 다른 웹 브라우져들 또한 이 언어를 탑재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로 현대의 웹 어플리케이션의 구현을 가능하게 만든 언어이다. 이 언어로 인해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더 이상 사용자가 페이지 새로고침 또는 페이지를 새로 불러오지 않고도 웹과 직접적인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다.

ECMAScript가 생긴 이유?

자바스크립트(Javascript)가 넷스케이프(Netscape) 브라우져만이 아니라 다른 웹 브라우져들의 지원까지 받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웹 브라우져에서 자바스크립트(Javascript)가 공통되게 잘 작동하기 위해서 표준 규격이 필요해졌는데, 이 때문에, ECMA 국제 기구에서 “ECMAScript Standard”라 불리는 스크립트 표준이 만들어지게 된다. 자바스크립트와 비슷한 뜻으로 많이 들어본 사람들이 있을텐데, Javascript는 ECMAScript와 BOM(Browser Object Model) 와 DOM(Document Object Model)이라는 1개의 코어와, 2개의 모델로 이루어져 있다. ECMAScript 와 Javascript 는 비슷한 뜻으로 자주 쓰이나 작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걸 알아두자.

ECMAScript란?

ECMAScript는 자바 스크립트를 이루는 코어(Core) 스크립트 언어로, 웹 환경에서만 호스트 되는 언어가 아니다. 웹 환경은 ECMA 스크립트가 호스트되는 환경들 중 하나일 뿐이다. ECMA 스크립트 호스트 환경은 ECMA 스크립트 실행 환경이 구현되있고, 각각 그 환경에 알맞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들어 웹 브라우져 환경에서는 BOM(Browser Object Model)과 DOM(Document Object Model)이 그 확장성이 되겠다. 이러한 확장성들은 ECMA 스크립트의 문법과 기능에 맞춰 기능의 확장을 가능게 한다. 자바스크립트의 document 객체가 좋은 예이다.

ES6를 포스팅하는 이유

ECMAScript를 ES라 줄여 부르고 버전에 따라서 ES뒤에 숫자가 붙는데 아직까지도 가장 많이 쓰이는 ES5는 2009년에 만들어졌고 ES6은 2015년에 만들어져 널리 사용중이다.
현재 대부분의 자바스크립트의 기준은 ES5로 이루어져있지만 ES6에서 새로운 기술들이 도입되면서 보다 효율적인 코드작성을 위해 개발자들은 공부를 하며 나도 그중 하나가 되기위해 공부하면서 포스팅 해보려한다.


'개발 > ES6'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ES6 Class(클래스)  (0) 2017.04.28
4. ES6 Module(모듈)  (0) 2017.04.28
3. ES6 Template String(템플릿 문자열)  (0) 2017.04.28
2. ES6 Arrow function(화살표 함수)  (0) 2017.04.28
1. ES6 let과 const의 특징 알아보기  (0) 2017.04.28
0. ECMAScript, ES6란?  (0) 2017.04.28

+ Recent posts